Data Sink Stream
Data sink stream class
- 데이터를 직접 읽고 쓰는 클래스예) FileInputStream/FileOutputStream, FileReader/FileWriter
ByteArrayInputStream/ByteArrayOutputStream,
CharArrayReader/CharArrayWriter
StringReader/StringWriter
PopedInputStream/PopedOutputStream
PopedReader/PopedWriter
예외처리 ( try ... catch ... finally )
- 오류 발생 시 자신이 처리하지 않고 호출자에게 떠 넘긴다.
- 호출자에게 오류를 넘기기 위해서는 메서드 선언부에 어떤 오류를 넘길지 선언해야 한다.
- 문법
void method throws 떠넘길오류클래스명, 떠넘길오류클래스명, ... {
}
public static void case1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준비...");
work();
System.out.println("다른 작업...");
}
예외처리 방법2
- try... catch 문법을 사용하여 오류를 적절히 처리하여 시스템이 멈추지 않게 한다.
- 이것이 예외처리 문법의 존재이유이다.
- 문법
try {
...
} catch ( 파라미터 선언 ) {
...
} catch ( 파라미터 선언 ) {
...
} ...
public static void case2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준비...");
try {
work();
} catch (Error e) {
System.out.println("오류 났네요. 그래도 계속 고~~~");
}
System.out.println("다른 작업...");
}
예외처리 방법3
- 예외 발생 시 '방법2'와 같이 적절한 처리를 한다.
- 추가적으로 보고도 한다.
- 예외 발생 상황을 호출자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을 때
- 문법
try {
...
} catch ( 파라미터 선언 ) {
throw 보고;
} catch ( 파라미터 선언 ) {
throw 보고;
} finally {
예외 처리
}
- finally 블럭은 try...catch 블럭을 탈출하기 전에 반드시 수행된다.
public static void case3() throws Error{
System.out.println("작업 준비...");
try {
work();
int a = 20;
if (a == 20)
return;
} catch (Error e) {
throw e; // throw 명령어로 던질 수 있는 인스턴스는 오로지
Throwable 만 가능! (아래 참조)
} finally {
System.out.println("예외에 대해 일단 마무리 조치를 했습니다.");
}
System.out.println("다른 작업...");
}
throwable 클래스
- 예외 상황을 보고할 때 사용하는 클래스
- 보통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정보를 담고 있다.
- throw 명령어로 해당 객체를 호출자에게 전달한다.
- 두 타입의 자식 클래스가 있다.
1) Exception 자식 클래스
- 애플리케이션에 작업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표현
- 이런 예외를 보고 받는 호출자는 반드시 오류 처리를 해야 한다.
만약 오류 처리를 하지 않으면, 컴파일 시 오류가 발생한다.
- RuntimeException
Error와 마찬가지로 호출자에게 던졌을 때
오류를 잘 받는지 컴파일러가 검사하지 않는다.
2) Error 자식 클래스
- JVM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표현
- 이런 예외를 보고 받는 호출자는 오류를 처리하지 않아도 컴파일 오류가
발생하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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